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려주는 미스터 훈

테마 #1 2차전지 양극재란?

by 블로그 관리자 :) 2020. 12. 22.

양극재 관련주 종목에 대해 알아볼까요?

 

향후 급등주로 부각할 황금종목들이 2차전지 핵심 테마 '양극재' 국내에는 3대장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테마에 대한 개념과 향후 전망을 다룹니다. 

2차전지 핵심 소재 '양극재'

현재 떠오르는 양극재 관련주와 기타 뜨고 있는 주식을 블로그에서 체계적으로 아래에 정리해두었으니, 꼭 읽어보시고 미리 준비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TOP 10
전기차 배터리 대장주 TOP 7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7종목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TOP 7
MLCC 관련주 대장주 TOP 7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총정리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TOP 10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총정리

전동킥보드 관련주 대장주 TOP 5

폐배터리 관련주 TOP 10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TOP 5


그린뉴딜 관련주 수혜주 TOP 10
탄소나노튜브 CNT 관련주 TOP 7

풍력발전 관련주 TOP 7 필독

테슬라 관련주 대장주 TOP 7

전 세계 2차전지 수요는 2019년 248 GWh → 2023년 866 GWh까지 연평균 3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차전지 수요 증가분인 618 GWh의 대부분은 전기차 부문의 수요 증가가 이끌 것으로 예상이 된다.

 

사실 여러 언론과 많은 투자자들, 증권사들이 추천하는 테마가 전기차, 2차전지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정확히 테마를 알고 투자자는 그중 몇 퍼센트일까요?

투자하기 전, 해당 테마를 전문가들처럼 알고 있어야 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내가 투자하는 종목에 관한 테마'가 무엇인지, 향후 흐름을 어떨 것인지에 대해 아는 것은 당연한 겁니다.

 

당연한 걸 모르고 있는 분들을 위해 Mr. 훈이 2차 전지와 핵심 소재인 양극재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2차전지 한눈에 정리

▷ 1차전지 vs 2차전지 ◁

 

두 전지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맞습니다. 1차 전지는 말 그래도 일회용품과 동일한 의미로 '1번' 사용하고 버려야 하는 전지를 뜻합니다. 그렇다면 2차 전지는? 충전이 가능해서 다시 사용 가능한 전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현재 현대인들이 살아가는 사회에서 필요한 휴대폰, 카메라, 스마트워치 등 향후 주목해야 할 친환경자동차인 '전기차' 배터리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물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향후 전기차 배터리용으로 인한 2차전지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중에서도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7조 원 → 2023년 18조 원으로 3년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이 2차전지 중에서도 핵심 소재인 '양극재'에 주목해야 할 이유를 보여주는 시장 규모입니다. 우린 2차전지는 재사용이 가능한 충전식 전지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양극재는 어떤 것일까요?

2차전지 핵심, 양극재

우리가 흔히 말하는 2차전지는 대부분 리튬이온 전지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리튬이온은 다른 물질들보다 전자를 잃고 양이온이 되려는 경향이 강해서 작동 전압과 에너지 용량이 우수합니다.

 

2차전지는 크게 '양극재·음극재·분리막·전해질' 4개의 핵심소재로 구성이 됩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PC를 켜게 되면 전자가 음극 → 양극 방향으로 흐르며 방전이 일어나는데 그때 발생한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전자제품을 사용합니다.

그중, 양극재는 리튬이 들어가는 공간으로 양극화물질로 리튬 산화물이 사용됩니다. 리튬에 + 산소를 결합한 것이 = '리튬 산화물'로 리튬 원소 자체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산소와 결합시켜 안정화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양극재는 배터리 단가 비중의 총 35%를 차지함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또한 양극재를 어떤 물질로 만드느냐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는데 주로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NCM(니켈 코발트 망간)이 고출력 배터리용으로 사용됩니다. (테슬라 NCA사용)

 

<양극재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다면 해당 영상 참고>

 

그렇다면 다음 글을 통해 국내 2차전지 양극재 TOP 3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① 에코프로비엠 247540
② 엘앤에프 066970
③ 포스코케미칼 003670

+ Mr. 훈이 주목하는 추천주
(놓치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