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관련주 총정리/☞ 코로나 관련주

콜드체인 관련주/의료용 냉동고 관련주 TOP 7 총정리

by 블로그 관리자 :) 2020. 10. 24.

▲콜드체인 / 의료용 냉동고 TOP 7 총정리

 

독감 백신의 상온 노출 사고를 계기로 백신 관리 전반에 대한 부실이 드러나면서 국내 '콜드체인 관련주'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목차 번호를 누르면, 해당 글로 이동※

▶ 목차 ◀

㉮콜드체인 관련주, 급상승 이유

㉯관련주 TOP 7

-①대한과학 131220

-②일신바이오 068330

-③동아쏘시오홀딩스 000640

-④CJ대한통운 0001200

-⑤녹십자 006280

-⑥투비소프트 079970

-⑦태경케미컬 006890

㉰추가 보너스 관련주

▷ 추천글 ◁

렘데시비르 관련주 대장주 TOP 5 총정리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대장주 TOP 5 총정리
화이자 관련주 TOP 5 총정리
노바백스 관련주 TOP 5 총정리
진단키트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알아보기
유전자 가위 관련주 TOP 10 총정리
리제네론 관련주 테마주 TOP 5 총정리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대장주 TOP 7 총정리
사노피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TOP 5
시노팜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TOP 5

위 사진을 누르면 '영하 70도 유지가 관건인 코로나 백신' 해답은 콜드체인! 기사로 넘어갑니다.

 

① 콜드체인 관련주, 급상승 한 이유

- 최근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의 '상온 노출' 사고를 통해 사망 사례들이 전국적으로 나오면서 백신 관리 전반에 대한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 단순히 유통상의 문제뿐 아니라 백신 제조와 의료기관 보관 및 사용, 정부의 사후 관리까지 모든 과정이 엉망이었다.

 

향후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어 공급될 때도 똑같은 문제가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구멍 난 백신 관리체계를 대대적으로 손질해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시급해 재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커진다. 이에 코로나 19 백신 저온유통(콜드체인)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콜드체인이란 신선식품, 의약품 등 온도에 민감한 제품군의 품질 관리를 위해 생산, 보관, 유통, 판매 전 과정을 저온으로 유지해주는 저온 물류 시스템을 뜻한다. 이 중에서 백신과 바이오의약품은 온도에 상당히 민감해 냉장유통 및 일부 극저온 냉동보관이 요구된다.

 

또한 코로나19 및 독감백신 사태로 인해 안정적 공급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향후 콜드체인 시장은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체 백신 생상량 중 50%가 보관 및 운송 과정에서 변질돼 폐기 처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세계적으로 콜드체인 물류가 팬데믹의 영향으로 신선식품 및 백신 운송 수요가 늘고있으며 일반 화물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며 물류기업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베트남 의약품 콜드체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국내 콜드체인 기업들이 현지 물류기업과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맺어야 할 것이다. 

 

코로나 백신의 최적의 운송 방법 중 변동되지 않을 단 한가지 사실은 백신의 효과를 최적화로 유지하기 위해 온도 통제는 필수적이며 콜드체인 배송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다. 그렇다면 국내 콜드체인 관련주 종목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콜드체인 관련주 TOP 7

① 대한과학 131220

동사는 과학기술분야 R&D의 필수과정인 연구, 실험에 사용되는 연구용 실험기기를 유통 및 제조하는 국내 최대의 실험기기 종합 서비스기업. 

 

- 현재 '초저온 냉동고' 부문 대장주로 알려진 대한과학은 혈청, 항체, 세포 및 각종 의료샘플의 보관을 위해 사용되는 필수적인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 움직임 부각

 

② 일신바이오 068330

동사는 1994년에 설립되어 각종 이화학기기의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장치와 관련된 특허 및 실용신안등록을 소유 중.

 

- 일신바이오는 콜드체인 핵심 장비인 산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고, 혈액 및 시약 냉장고 등의 생명과학 장비를 개발, 제조 중으로 콜드체인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 부각

 

또한 일신바이오는 친환경성 차세대 기술인 스터링 냉동기를 적용한 초저온 냉동고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인 국책 과제를 수행 중이다.

 

③ 동아쏘시오홀딩스 000640

동사는 1949년 설립되어 자회사 관리 및 경영관리 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지주회사. 동사 및 종속회사는 지주사, 제약, 물류, 포장용기, 기타 등 5개의 전략적 영업부문을 가지고 있음.

 

- 극심한 주의를 요하는 의약품 운송은 현재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자회사 '용마로지스'가 사실상 국내 최정상 위치. 용마로지스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콜드체인은 물론 양방향 온도 조절이 가능한 정온 설비 물류 시스템까지 연내 구축을 앞두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 움직임 부각

 

④ CJ대한통운 000120

1930년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 사업부문, 건설 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계약물류, 택배사업, 항공 포워딩, 해상포워딩 등 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중.

 

- CJ대한통운 미국 통합법인, '2020 톱 콜드체인물류 업체'로 선정되었다. 저온 취급 상품을 위해 자체 개발안 차량 통합관제시스템 '에코 가이언'을 활용하며 콜드체인 관련주 움직임 부각

 

CJ대한통운 미국 통합법인, ‘2020 톱 콜드체인물류 업체’ 선정

현대차·롯데·CJ, 베트남 콜드체인 매각전 참전 '저울질'

 

⑤ 녹십자 006280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주)녹십자 웰빙, (주)녹십자엠에스, (주)녹십자 랩셀 등이 있음. 

 

- GC녹십자그룹의 자회사 GC녹십자랩셀은 2015년 바이오의약품 물류사업 부문을 신설해 전국에서 이동하는 혈액픽 및 검체들의 운송 과정을 관리, 감독 가능한 체계를 구축. 콜드체인 관련주 움직임 부각

 

⑥ 투피소프트 079970

동사는 2000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기 위한 개발자용 개발 툴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관련 컨설팅 및 유지보수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신규 사업으로 바이오 신양 개발사업부문 신설.

 

- 투비소프트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국책과제에 참여해 AI(인공지능) 기반의 콜드체인 플랫폼을 개발 중, 콜드체인 관련주 움직임 부각.

 

투비소프트에 따르면 개발 중인 콜드체인 플랫폼은 지능화된 클라우드 콜드체인 플랫폼 서비스로 기존의 콜드체인 시스템보다 유통 과정에서 안정성, 투명성과 비용 절감효과가 높다.

 

⑦ 태경케미컬 006890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

 

- 태경케미컬은 풀콜드체인 시스템으로 성장한 마켓컬리, CJ푸드, 쿠팡 등 신선 배송업체들에 드라이아이스를 공급하며 일본에도 수출 중, 콜드체인 관련주 움직임 부각

 

태경그룹은 콜드체인의 핵심 냉매제인 드라이아이스 생산을 넓혀 나갈 예정

 

㉰놓치면 후회할 보너스 관련주

△대한항공 003490 아시아나항공 020560

 

- 코로나 19 백신 수송으로 얼어붙은 항공업계 주가가 상승할 전망으로 예상한다. 코로나 19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약 100억 회분의 접종량이 필요한데 국제항공운송협은 전 세계 백신 수송을 위해 8000대 이상의 보잉 747 화물기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항공화물로 의약품을 운송할 수 있는 국제표준인증을 취득하며 의약품 수송 전문성을 인증받아 수혜를 받을 것 

 

△GST 083450

 

- GST가 지분 70.59%를 보유 중인 '이에스티' 회사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코로나 19 백신, 진단키트 수송해결책 의뢰를 받았다. 이에스티는 국내 유일 냉동 PCM과 냉장 PCM기술을 동시에 보유해 콜드체인을 책임지고 있는 냉동탑차, 냉동창고를 생산 중으로 수혜를 얻을 전망

 

※ 사진을 누르면 해당 글로 이동

댓글